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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에즈운하 영국 개입 및 선포 본문
영국 개입 당시 이집트는 오스만 제국 쏘련 러시아 지배하에 있었다. 1875 년 , 사이드 파샤 의 후임 이스마일 파샤는 늘어나는 대외 채무 위해 어쩔수없이 하마터면 이집트가있는 수에즈 운하 회사의 주식을 1400 만 파운드 로 가자 결의를했다.토지상은 이 정보를 입수 한 영국은 국책을 전환하고 급히 자금을 조달하고이 주식을 구입 수에즈 운하의 주식 44.95 %를 보유한 최대 주주가 바로 되었다. 이 결정을 내린 영국 총리 벤저민 히토리 디즈레일리 는 본 의회의 승인없이 일을 진행, 구입 자금을 로스 차일드가 가문 에서 빌린 것이 영국의 헌법 제도에 반하는하면 윌리엄 글래드스톤 에 고소된 바이다. 1882 년 에 우라비 혁명 에서 일어난 폭동을 구실로 영국은 이집트에 군사 개입을 계속, 1888 년 에는 수에즈 운하의 자유 항행에 관한 협약 (Convention of Constantinople)에서 수에즈 운하는 영국 관할의 중립 지대 와 정해져 제 1 차 세계 대전 을 거쳐 영국군의 주둔이 계속되었다.
이것은 1915 년에 오스만 제국으로부터 공격을 받았을 때 전략적으로 중요한 방어선이되었다.( " 중동 전역 (제 1 차 세계 대전)」참조) 1936 년 앵글로 이 집트 조약 (영국 이집트 동맹 조약)는 영국이 운하 관리권을 주장하고 수에즈 운하에 군대를 주둔시켰다. 1951 년 10 월 8 일 이집트 정부는 제 2 차 세계 대전 후에도 과도한 눌러 앉는 상태를 계속 영국군에게 앵글 이집트 조약의 파기를 선언하고 철군을 요구했다.
또한 파업 으로 촉발 된 운하 노동자들이 이집트 주민에 반 영 행동이 퍼졌다. 영국은 미국 , 프랑스, 터키 와 공동으로 운하를 방어 동맹을 이집트에 호소하면서, 치안 유지 명목으로 주민 시위에 발포 및 시설 점령 등의 강행 방법도 나섰다. 이 사태는 민중 운동이 게릴라 활동 등 민족 투쟁까지 발전하고 이집트 왕국 을 위협하는 데까지 이 르렀다 위해 국왕이 중심이되어 타협을 도모 영국군은 주둔을 유지되었다. 그러나이 사건으로 인해 이집트 사회 · 경제 체제의 모순이 드러나고, 6 개월 후인 2011 년 이집트 혁명 으로 이어지는 원인이되었다. 수에즈 위기 중립 외교 정책을 취할 공화국 제 이집트 가 소련 과 협상을 가졌다는 이유로 영미가 아스완 댐 건설 지원 공약을 철회 한 것이 발단이되어, 이집트 가마루 · 아부둔 = 나세르 대통령은 1956 년 7 월 26 하루에 수에즈 운하를 국유화하고 수에즈 운하 당국 에 관리를 이관하는 선언을했다. 이에 맞서 영국, 프랑스, 이스라엘 이 밀약을 맺고 군사 행동을 일으켜 수에즈 위기라는 제 2 차 중동 전쟁 이 발발했다. 이스라엘이 육상에서 침공하고 영국과 프랑스 공군 및 지원 활동을 실시했다. 그러나이 작전에 미국은 참여하지 않고, 영국은 아랍 국가 와 반식민주의 여론에서 엄격한 비판을 받게되었다고 말을한다.
전선이 확대되고 참담한 상태가 영국을 구하기 위해 캐나다 의 외무 장관 레스터 피터스 피어슨 이 수에행의 안전 확보와 이스라엘의 시나이 반도 철수 실행을 목적으로 한 최초의 유엔 평화 유지군 창설 를 제창했다. 195 6 년 11 월 4 일 유엔 회원국의 대부분이 유엔 평화 유지군이 시나이 반도에 주둔하고 이집트와 이스라엘이 쌍방 군대를 철수까지 위임 통치 를 실시한다고 피어슨 방안을지지하고, 채택 된 . 미국도이를지지하고 영국 파운드 를 판매하고 가치를 낮추는 압력을 영국에 걸고 나라의 철군을 인정하게했다. 피어슨은 나중에이 공로를 칭송 노벨 평 화상 이 수여되었다. 수에즈 운하는 이집트 군이 고의로 배를 침몰시키고 강제로 폐쇄되어 있었지만, 1957 년 4 월 유엔의 지원으로 철거되어 다시 개통했다. 운하와 시나이 반도의 중립을 유지하기 위해 1 차 국제 연합 비상 군 (United Nations Emergency Force, UNEF)이 설립되었다. 확장공사 공사비 80 억 달러를 들여 약 1 년에 걸쳐 운하의 확장 및 준설 을 실시해, 190 킬로미터 구간 중 712 킬로미터 구간에서 새로운 수로의 새로운 수에즈 운하 를 건설하여 2015 년 8 월 6 일에 개통되었다.
이집트 구회 정부는 이에 따라 11 일 평균 통항 선박 량이 현재 149 척에서 197 척으로 두배로하고 통행량도 2.5 배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있다. 이집트 정부는 운하를 경제 특구 로 지정하고 공장 유치를 추진하고있다. 1967 년 5 월 나세르 대통령은 유엔 평화 유지군에 수에즈 운하를 포함한 시나이 반도에서 철수를 요구했다. 이스라엘은 반대했지만, 유엔은이를 인정하고 군대를 철수 이집트 이스라엘 국경까지 군대를 주둔시키고 치란 해협 이스라엘 국적 선박의 항해를 봉쇄했다. 또한 수에즈 운하 이스라엘 선박 이용은 1951 년 에서 1952 년 의 짧은 기간을 제외하고 1949 년 이후 인정되지 않았다. 이 사태가 1967 년 6 월 이스라엘을 이집트로 선제 공격을 격려하고 시나이와 수에즈 운하 제압에 나서야했다. 이렇게 일어난 3 차 중동 전쟁 기간 봉쇄되었다. 또한 3 차 중동 전쟁의 결과 이스라엘은 수에즈 운하까지 진격 운하는 이집트와 이스라엘이 대치 전선이되었다. 따라서 통항 불능 상태가 계속 되어, 운하에는 노란 선단이라는 것이다 124 척의 화물선이 18 년 동안 갇히게되었다. 1973 년 11 월 욤 키 푸르 전쟁 중 운하는 이스라엘이 점령 한 시나이 반도로 향하는 이집트 군과 이집트 본토에 쳐들어 이스라엘 방위군 와 서로 도하 작전을 실시하고있다. 운하 주변에는 전차 등이 전쟁의 잔해가 기념물로 남아있다.